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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AIS 데이터를 활용한 제주항 선박 이·접안 소요시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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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제목(Title)

[논문] AIS 데이터를 활용한 제주항 선박 이·접안 소요시간 분석

학술지명(Journal)

한국해양경찰학회

학술지볼륨권호(Volume)

10(4)

SCI구분

KCI

초록(Abstract)

입항 수역이 좁은 제주항만은 단일 방향 통항이 가능한 one-way 방식을 사용 중 이다. 이러한 항만 특성으로 인해 제주항을 입출항하는 선박들은 해양경찰청 소속 해상교통관제사(Vessel Traffic Service, VTS) 지시에 의거하여 순서대로 입출항을 하고 있다. 본 연구는 VTS 관제사가 객관적이고 정확한 예측을 위해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AIS) 선박항적데이터를 이용하여 제주항에 입출항 하는 선박의 이동시간 통계를 산출하여 선박입출항 소요시간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AIS 데이터를 이용하여 선박 이동시간을 산출하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과거 1년 6개월동안 제주항 입출항하는 선박의 입출항 이동시간 통계를 산출하였다. 산출결과 제주항 입항선박들은 출항자세로 접안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으며, 출항자 세로 접안한 선박의 이동시간이 입항자세보다 짧게 나타났다. 또한 제주항 입항시 소요시간이 출항시 소요시간보다 1.5~2.2배 더 소요되고 있었으므로 입출항선이 많은 경우 출항선을 우선 배치하는 것이 항만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주저자명(FirstAuthor)

김광일, 안장영

공동저자명(Co-Author)

이창헌

학술지출판일자(PublicationDate)

2020-11-30

파일 데이터

데이터 파일
자료유형

결과 데이터

공개 및 라이선스

공개 일자

2022-03-18

라이선스

저작자표시-비영리

저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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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렉션
[김광일] 기후변화에 따른 제주도 주변해역 어업자원 영향분석(2020-2021)
제출자
관리자
공개일자
2022-03-18
Versions
  • Version 1 2022-03-17
Cite as

관리자 ( 2022-03-18 ) [논문] AIS 데이터를 활용한 제주항 선박 이·접안 소요시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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